자유전공학부생 전용공간 WIDEEP 코워킹스페이스 설치
우리 대학은 천안캠퍼스 청록학사 1층과 서울캠퍼스 자하관 1층에 WIDEEP 코워킹스페이스를 설치하고 18일 오후 4시에 천안캠퍼스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소식에는 홍성태 총장, 안범준 천안캠퍼스 교학부총장, 정수열 자유전공학부지원센터장, 유동관 디자인대학장, 조태경 공과대학장, 백수황 자유전공학부 주임교수, 자유전공학부 신입생 대표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WIDEEP 코워킹스페이스는 학생들이 깊고 넓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공유와 독립적인 활동이 가능한 공간을 의미하며, 상명대학교 자유전공학부생들의 학습과 교류를 위한 전용공간으로 학습을 위한 독립 공간, 영상 시스템을 갖춘 팀프로젝트 공간, 휴식 공간, 자유전공학부지원센터 등이 자리하고 있다.
상명대 자유전공학부생들은 전공탐색교육, 소양교양교육, 기초교양교육, 상명핵심역량교양교육 등을 통해 첨단학과인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AI미디어콘텐츠전공, 간호학과, 그린스마트시티학과, AI모빌리티공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상명대학교는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에게 전공 탐색과 선택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전공 탐색 콘텐츠로 구성된 교과목을 입학 후 4주 차까지 온라인으로 지원하고 5주 차에 전공 탐색 박람회를 열어 관심 전공의 교수, 재학생, 취업 동문과의 상담을 진행하며 6주 차부터는 전공 체험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상명대학교는 자유전공학부학생들에게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을 수 있도록 전용공간인 WIDEEP 코워킹스페이스 설치, 자유전공학부지원센터 운영과 함께 선후배이어주기 멘토링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홍성태 총장은 축사에서 “상명대학교는 학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자세로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영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안범준 천안캠퍼스 교학부총장은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대학 생활과 체계적으로 전공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며 “대학 생활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언제든 부총장 집무실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는 전과 제도 완화를 통해 재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하나의 대학, 하나의 교육’이라는 목표로 서울과 천안에 지역이 다른 하나의 캠퍼스를 구축해 캠퍼스 간 전과, 교차 수강, 복수전공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학문 간 융복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기설계융합전공> 및 <자기설계학기(학점)제>를 도입해 학생 스스로 전공을 설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한 학점 인정이 가능하도록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